정보화마을 충북 제천 월악산약초마을

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충북 제천 월악산약초마을 전경사진입니다.

독초의 정의

식물의 일부 또는 전체에 유독한 성분을 함유한 식물. 초본식물인 경우는 독초(毒草)라고도 한다. 예로부터 인류에게 알려져서 화살독 외에 사형집행,독살 등에도 이용되었다. 미나리아재비과의 민바꽃은 풀 전체가 독성이 있지만 특히 종자와 뿌리의 독성이 강해서, 아이누족은 이것을 고래잡이와 곰 사냥의 화살독으로 사용했다. 또 사형선고를 받은 그리스의 철학자 소크라테스는 미나리과인 독당근을 삶은 물을 마시고 죽었다고 한다. 한국에서는 근연종인 독미나리가 야생하는데, 이른봄에 이것을 미나리로 잘못 알고 먹어 목숨을 잃는 일도 있다. 콩과의 목초인 토끼풀의 어린싹, 벌노랑이 등에는 시안화수소산글리코시드가 함유되어 있어서, 이것을 사료로 먹은 가축이 쓰러지는 일도 있다.

독초꽃 사진
독초열매사진

약덜 익은 매실 등을 날것으로 먹으면 함유성분이 위산으로 가수분해되어 위 속에 시안화수소산이 생기므로 인체에 유독하지만, 소금절임 등의 가공을 하면 유독성분이 거의 없어지므로 중독될 염려가 없다. 경구적(經口的)인 유독식물이 가지는 유독성분의 대부분은 알칼로이드(민바꽃,담배 등)와 글리코시드(협죽도,매화나무,마취목 등)이며, 쓴맛이 강하나 독나무 Coriaria japonica의 유독성분처럼 쓴맛이 없는 것도 있다. 유독식물에는 이 밖에 접촉에 의해 피부염을 일으키는 것이 있다. 쐐기풀류는 풀 전체를 덮은 자모(刺毛)에 포름산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옻나무류의 나무껍질에서는 페놀성 화합물이 분비된다. 이것들은 모두가 염증의 원인이 되는 유독성분이다. 풍매화(風媒花)인 소나무나 삼나무의 화분은 알레르기체질인 사람에게는 역시 유독성분이다.

야생하는 유독식물은 맹독에서 미독(微毒)인 것까지 수백 종이 있으며, 매년 많은 사람들이 중독사고를 내고 있다. 그러나 유독식물의 대부분은 적당량을 사용하면 도리어 인체에 약효를 나타내며,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유독식물과 약용식물을 구별하기가 어렵다. 중독증상의 예와 원인이 되는 주된 식물을 들어보면 현기증(독미나리,독보리), 경련(독나무,독미나리,민바꽃), 전신마비(양귀비,민바꽃), 호흡마비(양귀비과,민바꽃,석산,아주까리), 정신착란(흰독말풀,대극과) 등이 있다.

독초의 특징

  • 독초는 그 생김새나 빛깔이 일종의 불쾌감을 준다.
    예를들면 "미나리아재비" "개구리자리"같이 꽃잎에 번뜩이는 광택이 있는 것이나 천남성과 식물처럼 꽃, 잎 등이 특이한 모양이나 반점 무늬가 있어 일종의 불쾌감을 주는 것 등은 일단 유독식물로 보아야 한다.
  • 물에 상를 내면(비비든가 꺽어본다) 불쾌한 냄새가 나든가 불쾌한 짙은 빛깔의 즙액이 나온다.
    예를들면 "애기똥풀"같이 상처를 입히면 잎줄기에서 황갈색의 즙액이 나는 것이나 "광대싸리" "고삼" "좀누리장나무"처럼 일종의 불쾌한 냄새를 풍기는 것도 독초로 봐야 한다

응급처치법

독초를 잘못 먹어서 중독되면 설사, 복통, 구토, 현기증, 경련, 호흡곤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이런 경우에선 우선 응급처치로서 재빨리 입안에 손가락을 넣어 위안의 내용물을 다 토해내게 하고 따뜻한 물이나 진한 녹차를 먹이고는 의사에게 보이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독성이 약한 것은 며칠 쉬면 회복되지만 그렇다고 중독되었을 때 섣불리 판단하여 가벼이 여기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독초구별법

  • 생약재를 채집할 때 대개 독초는 걸죽한 액즙이 나오는데, 그 액즙을 연한 피부(겨드랑이, 목, 허벅지, 사타구니, 팔꿈치 안쪽 등)에 발라 보면 독초일 경우 살갗에 반응이 생긴다. - 심하게 가렵거나 따갑고 통증이 있으며, 피부 밖으로 포진, 종기와 비슷한 것이 돋아남.
  • 살갗에 반응이 없을 때는 혀 끝에 발라 본다.- 독초일 경우 혀 끝을 톡 쏘거나 매우 민감한 반응이 온다. 아리한 맛, 화끈거림, 고약한 냄새, 또는 입 속이 헤질 수도 있다. 이때는 즙액을 삼키지 말고 뱉은 후 즉시 맑은 물로 씻어낸다. .
  • 단맛이 나더라도 단맛 속에 아린 맛이 느껴지는 것은 독이 있는 약초다.

우리주변의 독초

미치광이풀, 앉은부채, 박새풀, 천남성, 독말풀, 초오(투구꽃), 은방울꽃, 현호색, 애기똥풀 등